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 일기

사업일기 #11 _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부분 반품 자동수거 후기

by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Joy 2021. 1. 19.

 

안녕하세요 조이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부분반품을 했던 썰을 풀어보려고 해요~~

썰이라고 하기엔 조금의 손해가 있었던 부분반품이었어요.. 흑 

우선, 고객님께서 2개를 구매하셨는데 2개 중 1개가 불량이라고 반품 요청을 하셨어요

근데 신기한게 스마트스토어는 부분 반품이 안되더라구요.?? 

반품 사유를 주셨는데 확인해보니 2개가 반품 요청이 들어와있었어용

어떻게 해야하지 하다가 톡톡 문의를 했죠

 

스마트스토어 부분반품의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1번 2개 다 반품처리하고 1개만 새로 고객이

다시 구매해주는거

2번 1개 가격만큼 현금으로 계좌이체를 

고객에게 한다.

 

흠.. 어뷰징에 예민한 네이버에서

이런 시스템으로 부분 반품을 하다니(?)

좀 놀랍긴 했는데 어쩔 수 없죠

 

1번은 어차피 배송비든, 수수료든

고객이 처음 샀을때랑 똑같이 내는거니까 

저도 고객도 손해보는게 없구요 

2번은 제가 현금으로 그대로 계좌이체를 해버리면

반품되는 금액에서 수수료가 빠지기 때문에 

수수료만큼 저한테는 손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고객입장에서는 업체에서 계좌이체 해주는게 

나을 수도 있지만 

그건 저희한테는 손해가 되버려요 ㅠㅠ 

 

그리고 더 충격적인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바로 자동수거가 된다는거였어요.. 

저는 이걸 모르고 있었고 고객님은 자동수거 신청을 했고 

 

반품 요청에 있던 친구는 갑자기 

반품 수거중으로 변해있었어요.. 

저녁에 발견해서 어떻게 할수가 없어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우체국 택배에 전화하고 

업체에 연락하고 아주 난리도 아니였어요 

 

근데 이미 택배는 저희동네에 와있었고.. 

ㅇㅖ.. 주소지 변경을 못했어요 

결국 저는 자동수거 택배비 6,000원+위탁업체에 보내는 택배비 3,000원을 

부담하게 되었네요 하하

위탁업체에 연락했더니 택배를 착불로 보내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3,000원을 손해 보게 되었습니다 ^^..

자동수거요청을 하신걸 미리 봤음 

이런일도 없었겠죠.. 

반품 주소지를 위탁업체 주소로 해놨음 

또 이런일은 없었겟죠.. ^^;;

 

무튼 새내기는 이렇게 또 하나 배웁니다 :) 

3,000원인게 참 다행이에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