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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노마드 일기

사업일기 #06 _ 온라인 쇼핑몰 환불/위탁 판매 품절 처리방법

by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Joy 2020. 12. 18.

안녕하세요 조이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을 하면서 제일 골머리 아픈 환불, 품절건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우선, 저는 지금 위탁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탁 특성상 거래처가 매우 많기 때문에 하나하나 재고를 다 체크하지 못해 재고 손실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상품이 조금 잘 나간다 싶으면 품절이 되서 고객님들께 불편을 끼쳐드리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ㅠ

그럴땐 저도 너무 마음이 불편한데요, 이때 고객님들께 어떻게 하면 최대한 빨리 명확하게 전달을 드릴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거래처에서 품절일때는 문자로 오는 경우도 있지만 주문하려고 들어가면 품절이라고 갑자기 걸려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ㅠㅠ

그럴때 제일 좋은 방법은, 대체 상품을 권해드리는거겠죠?

하지만, 대체 상품이 없다? 그러면 고객님께 문자로 상품이 품절이라고 취소 부탁드린다고 공손하게 말씀해주셔야합니다ㅠ

제가 지금 보낸 상품은 사이즈가 있는 실내화이기 때문에 고객님께 다른 사이즈로 유도해서 물어볼 수 있었는데요, 대체할 상품이 없다면 빠르게 품절이라고 연락드리는 것이 고객님도 안 기다리고 서로서로 좋습니다!그리고 이런 대화를 전화로 할 경우에는 서로의 감정이 드러나서 쓸데없는 말다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문자로 먼저 대처하는 것이 제일 현명합니다! 

 

저도 처음에 상품이 품절이라고 했을 때 정말 멘붕이 왔었는데요, 어떻게 하지? 취소를 그냥 내가 해야하나? 했었는데 

고객님 입장에서 갑자기 상품이 취소가 되버리면 너무 기분 나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우선 고객님께 알리고 , 그 다음에 고객님이 취소를 하시든, 제가 취소를 하든 그렇게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발송 전 취소 방법은 매우 쉽기 때문에 넘어가고

문제는 발송이 된 후, 취소하는 방법입니다!

 

※ 우리는 위탁판매를 하고 있기때문에 고객님이 취소를 하게 되면 우선 위탁업체에 문의를 해봐야합니다. 

 

이런식으로 위탁업체에서 취소처리가 가능한지, 먼저 확인을 한 후 답변이 오면 거기에 맞게 처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상품이 늦게 와서 취소를 한다고 하니 이건 업체 잘못이지만, 환불을 안해준다는 답변이 올 수도 있기때문에

우선 확인을 먼저 해보고 처리를 해야합니다! 

 

만약 위탁업체에서 반품이 안된다고 연락이 왔다? 그러면 어쩔수 없이 저희가 택배비를 지불하고 고객한테 상품을 다시 받아야합니다 :( 쿠팡은 고객이 환불요청을 하면 판매자가 그걸 무조건 받아야하는 시스템이라서 (ㅎㅎ...) 금액만큼 무조건 환불을 해줘야하고 그 응대가 늦으면 또 패널티를 부과합니다. 

저는 택배 예약을 CJ 대한통운으로 합니다. CJ 대한통운이 너무 느려서 하고싶지않은데 그래도 제일 믿을만하니..

 

일반 예약을 눌러줍니다.

방문예약 접수를 눌러줍니다.

이렇게 어플을 받아서 택배예약 > 방문예약접수 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객님한테 택배기사님이 연락을 하실거고 수거해서 받는 주소로 배달해주실거에요! 보내시는 분에 고객정보, 받는분에 제 정보, 저의 과실이면 택배비는 착불이 되겠죠? 이렇게 오늘도 5천원이 날아가네요~~ 하지만, cs 비용이라고 생각하고... 이런 경험도 해봐야 성장하지 않겠습니까 하하..

 

무튼! 오늘은 쿠팡.. 환불/위탁 상품 품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환불 없는 그날까지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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