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 일기

사업일기 #01_사업자등록/통신판매업 신고해야하는 이유? 퇴사가 망설여지는 당신에게

by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Joy 2020. 11. 28.

안녕하세요 꿈꾸는 디지털노마드 조이입니다!! 

2020년 8월부터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쿠팡을 시작했으며 현재는 본업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 자주 온라인 사업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

 

우선 저는 올해 30살이 되면서 디지털 노마드가 목표가 되었고 어떻게 하면 내가 지내고 싶은 장소에서 일을 하면서 자유롭게 지낼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술마시고 노는 것 좋아하던 제가 철이라는게 들었는지 갑자기 유튜브에 나오는 자기계발 관련 채널을 구독하기 시작했고 책을 한권씩 사게 되었습니다. 현재 매출은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제 나름대로 만족하며 또 욕심도 내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

회사에서 온라인 MD업무를 했었기에 조금 더 수월하게 진입했던것도 있고, 회사에서 의미없이 시간 보내는 것보다는 제꺼 하면서 더 보람차게 일을 하고 싶었어요! 인생은 한번뿐이니까요~~

퇴사한지는 2주밖에 되지 않아 이제 본격적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일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퇴사하니까 집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게 되서 새삼 집이 따뜻하고 좋다는걸 느끼게 되더라구요 :) 

특히 저희집 뷰가 너무너무 좋아서 해질때 바깥을 보면서 멍 때리면 너무 좋아요 ;) 

이것도 퇴사를 안했음 몰랐겠죠..?? 

 

무튼 오늘의 주제는 사업자등록,통신판매업 신고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온라인 사업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필요한 2가지인데 주위에 보면 사업자 꼭 내야하냐, 통신판매업 꼭 내야하냐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더라구요!

제 생각은 둘 다 등록하고 신고하시는게 맞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 

 

여러분들이 엄청난 자본을 가지고, 물류 창고도 있어서 사입을 하지 않는 이상 처음 시작하시거나 부업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위탁을 진행하게 될거에요! 저도 현재 위탁으로 판매중이구요

이 위탁업체는 정말 상상 이상으로 너무너무 많은데 우선 가입시 필요한 서류가 바로 사업자등록증입니다! 

종종 사이트 주소도 요구하는 위탁업체가 있는데 그때 우리의 몰이 사업자 형태로 돌아가는걸 증명해보일 수 있는 자료가

바로 통신판매업 입니다.

 

매출이 일정 금액이 넘으면 무조건 사업자 등록을 해야하며, 여러분들이 계속해서 이 사업을 하실거면 사업자 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는 것을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저도 처음에는 사업자 없이 개인으로 하다가 위탁 업체 가입할때 너무 불편하고 나중에 세금신고 같은것도 머리 아플 것 같아서 바로 사업자등록을 해버렸습니다 :)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사업자 등록은 홈택스에 들어가서 신청해주시면 되구요, 

통신판매업은 정부 24 에 들어가서 해주시면 됩니다 :) 

검색하시면 정말 어마무시한 양의 정보들이 있으니까 그거보고 따라서 등록하시면 되요~

이것도 귀찮으시면 부업이든 사업이든 안하는게 맞습니다 ^^;

 

무튼 지금도 스마트스토어 해보고 싶은데 회사 그만두기가 두려우신 분들! 

회사가는게 너무 괴롭고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이 드시는 분들은 정말 빨리 기본적인것만 구축해놓고 나오셔요! 

확실히 부업으로 관리할때랑 전업으로 관리할때랑 매출 차이는 있습니다. 내가 퇴사하고 게을러지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승산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해요 :) 욕심이 없다면 부업으로 5~10만원 용돈벌이로 하세요 

그게 전업이 된다면, 회사에서보다 더 시간을 쏟는다면 10배 100배로 더 수입이 생길거라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아무생각없이 그냥 회사 다니기싫어서 그만둔다? 그런거는 절대로 하지마세요! 

블로그든, 스마트스토어든, 쿠팡이든, 유튜브든 뭐든 구축해놓고 나오세요 :)

오늘은 여기까지 글쓰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댓글